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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정서적으로 건강하고, 사회적으로 유능하며,
행복한 인간관계를 이룰 수 있게 지원합니다.

안청청소년상담복지센터·안성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 자원봉사자, 후원자 등 사회복지서비스와 관련하여 처리되는 다양한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 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 본 지침은 2024년 08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개인정보의 수집항목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은 〈안청청소년상담복지센터·안성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나. 프로그램 참여 및 관리
    다. 자립촉진비 신청
    라. 센터 이용 시 등록 관리
    마. 고충처리 목적으로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
 

개인정보의 적용 원칙

① 센터에 수집되는 모든 개인정보는 처리 목적을 명확하게 하여야 하고, 그 목적 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에서 적법하고 정당하게 개인정보를 수집하여야 한다.
② 센터의 모든 직원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적합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그 목적 외의 용도로 활용해서는 아니 된다.
③ 센터의 모든 직원은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 필요한 범위에서 개인정보의 정확성, 안정성, 최신성이 보장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④ 센터장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제반 규정을 준수하고, 본 규정이 준수 될 수 있도록 제반 조취를 취해야 한다.
 

개인정보수집

① 개인정보수집 시 정보수집에 대한 항목과 담당자, 업무에 대한 정의, 정보수집의 필요성에 대해 정보주체에게 사전 고지 및 안내가 구두와 정리된 문건으로 동시에 진행되어야 한다. 고지 및 안내에 필히 삽입되어야 할 내용은 다음과 각호와 같다.
    가. 개인정보의 수집, 이용목적
    나. 수집하고자 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다.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② 개인정보수집 시 만 14세 미만 아동의 정보를 수집할 경우 법정대리인(보호자)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③ 개인정보수집 시 장애로 인해 의사결정능력이 취약한 자에 대해서는 법정대리인(보호자)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④ 개인정보수집 시 사전 고지 및 안내에 정보주체가 동의할 시 별도의 동의서를 통해 반드시 정보주체의 동의와 더불어 이용계약체결 이후에 수집되어야 한다. 단, 범죄예방의 목적으로 설치된 CCTV 등은 설치 안내문으로 대체한다.
⑤ 개인정보수집은 업무수행에 있어 꼭 필요한 사항만을 수집하여야 하며,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가. 정신질환자복지서비스 및 직업재활복지서비스 대상자 정보수집 항목

    항 목

    정보 내용

    ① 필수정보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를 위한 최소한의 정보

    예) 이름, 주소, 연락처, 보조(긴급)연락처

    ②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장애인복지카드, 유공자확인서류

    ③ 민감정보

    장애정보(진단명, 등급),정신질환 진단서 및 소견서, 현 건강 상태

    ④ 선택정보

    이메일, 증명사진, 혈액형, 종교, 병역, 국기법대상 여부, 결혼사항, 직업, 최종학력, 가족사항, 가정환경, 사회관계망, 가계도, 타기관 소견서, 개인발달사(아동, 성인), 사회성정도 심리사회적 상담 치 사례관리에 대한 필요 정보 등

     
    나. 후원자 정보수집 항목

    항 목

    정보 내용

    ①필수정보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유선전화, 휴대전화 중 최소 1개 이상), 주소

    ②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③민감정보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명, 사진 등 개인의 사생활 침해가 현저히 우려되는 정보

    ④선택정보

    보조연락처, 이메일주소, SNS주소, 각종 기념일, 종교, 직업 및 직위, 혈액형, 취미 등 후원자 관리에 필요한 추가정보

     
    다. 자원봉사자 정보수집 항목

    항 목

    정보 내용

    ①필수정보

    성명, 생년월일, 연락처(유선전화, 휴대전화 중 최소 1개 이상), 주소

    ②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③민감정보

    사진 등 개인의 사생활을 현저히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보

    ④선택정보

    VMS ID, 보조연락처, 이메일주소, SNS주소, 각종 기념일, 종교, 직업 및 직위, 혈액형, 취미 등 관리에 필요한 추가정보

⑥ 개인정보의 수집을 위해서 센터는 개인정보의 수집의 법적근거, 목적 및 이용 법위, 정보주체의 권리 등이 포함된 개인정보보호 지침을 수립하여야 한다.
⑦ 개인정보의 수집, 활용, 제공 동의 절차 등은 정보주체가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관내에 비치하거나 홈페이지 등을 통해 상시 공지하여야 한다.
⑧ 개인정보의 수집을 위해서는 수집분야별로 개인정보파일대장을 작성하여 관장의 결재를 득하여야 한다.
 

개인정보 이용 목적

개인정보 이용 목적은 이용 정신질환자 및 정신 장애인에게는 질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며, 후원자․자원봉사자․ 직원의 개인 정보는 효과적인 관리와 기관 정보 제공을 위함이다.
① 보다 세부적인 수집 목적은 ‘개인정보파일 대장’작성 시 분야별로 수립한다.
 

동의의 철회

① 이용자가 방문하거나 서면, 전화, 전자우편, 전자서명 또는 이용자 ID 등을 이용하여 개인정보의 수집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법령에 다르게 규정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당해 개인정보를 파기하는 등 지체 없이 필요한 조취를 취하여야 하며, 조취이후에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등을 통해 조취내용을 통지한다.
② 이용자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수집,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동의를 철회할 수 있도록 ‘회원탈퇴’ 또는 ‘동의 철회’ 같은 서비스체계를 지원하여야 한다.

 

정보열람 및 정정 요구

① 이용자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정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 열람 및 변경’ 등과 같은 서비스체계를 지원하여야 한다.
② 이용자가 방문하거나 서면, 전화, 전자우편, 전자서명 또는 이용자 ID 등을 이용하여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 또는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지체 없이 정정, 삭제한다(대리인일 경우 대리관계를 나타내는 위임장과 신분증명서를 제시하도록 요구한다).
③ 의뢰나 연계서비스를 위하여 제3자에게 개인정보를 제공한 경우에는 오류 정정의 요구를 받은 즉시 개인정보 제공을 중단해야 하며, 이미 제공된 경우에는 정정사실을 통지하여 조취를 취할 수 있도록 한다.
④ 다만, 정보제공자 또는 제3자의 생명, 신체, 재산, 권익을 현저하게 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와 센터의 업무에 현저한 지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경우, 다른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거절 할 수 있다.

 

개인정보 관리

① 개인정보파일은 별도로 지정된 장소에 보관되어야 하며, 잠금장치를 설치하여 관리하도록 하여야 하며, 전산정보는 암호화하여 관리하도록 한다.
② 업무의 특성상 별도로 개인정보 파일을 가공하여 생성, 관리하는 경우 반드시 문서화 하여 결재를 득해야 한다. 결재 시에는 생성 목적과 사용기간, 담당자, 파기 시점과 방법에 대해 명시를 해야 한다.
③ 개인정보가 포함된 모든 출력물은 반드시 ‘워터마크’ 기능을 활용하여 담당자의 성명이 문서의 바탕에 출력되도록 해야 한다.

 

개인정보 공개

① 정보제공자나 법정대리인의 공개 요청이 있을 경우 본인 여부를 확인한 후 정보공개 내용을 문서로 결재를 득한 뒤 정보를 제공한다. 이때 신원확인을 위해 신분증 사본을 첨부한다.
② 제3자 및 타기관의 정보 공개 요청 시에는 본인 및 법정 대리인의 서면 동의 절차를 거친 이후 정보 공개 내용을 문서로 결재를 득한 후 정보를 제공 한다.
③ 외부 기관의 서비스나 연계를 위해 의뢰할 경우에는 제12조 1항에 따른다.
④ 다른 법률에 의한 정보공개 외에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공개는 금지한다.

 

개인정보 보유기간

① 이용자에 대한 개인정보 보유기간은 서비스 제공을 기간을 기준으로 하며, 서비스 종결자에 대한 정보는 종결시점으로부터 5일 이내 파기하여야 한다.
※ 서비스 제공 기간에 대해 사후관리 기간을 포함하여 설정할 경우 지침에 별도 규정 필요함.
② 후원자 개인정보의 경우 후원가입시점부터 후원유지기간을 기준으로 하되, 후원을 중단할 시는 중단시점으로 부터 5일 이내 파기하여야 한다.
③ 자원봉사자 개인정보의 경우 자원봉사자 등록 시점부터 자원봉사활동 유지기간을 기준으로 하되, 자원봉사활동을 중단할 시는 중단 시점으로부터 5일 이내 파기하여야 한다.

 

개인정보 파기

① 개인정보의 파기는 개인정보이용목적이 종료된 시점에 파기하며, 파기 시에는 안청청소년상담복지센터·안성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의 승인 절차를 거쳐 파기토록 한다.
② 컴퓨터 저장장치 등의 파기 시에는 포맷(3회)과 물리적(전기, 파쇄) 충격을 통한 파기 절차를 준수한다.
③ 문서의 파기 시에는 파쇄기를 이용하거나 소각을 통해 완전한 파기 조취를 취한다.

 

비밀유지 교육 및 서약

① 센터는 직원들의 개인정보보호의 민감성을 높이기 위해 연1회 이상 전체직원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② 센터의 모든 직원은 기밀유지서약서에 날인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함은 물론, 본 규정을 숙지하고 개인정보보호정책을 준수한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안청청소년상담복지센터·안성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여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성 명 : 김영환
    직 책 : 센터장
    전 화 : 031-676-1318
    이메일 : an1318@an1318.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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